해수부-덴마크, 극지 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 체결
상태바
해수부-덴마크, 극지 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 체결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해양수산부는 덴마크 고등교육과학부와 '극지 과학기술 협력 양해각서(MOU)'를 온라인으로 체결했다고 밝혔다.

덴마크는 주요 북극 연안국 중 하나이자 우리나라의 주요 북극 파트너로서 기후변화 대응과 북극거버넌스 관련 국제공조를 강화하고 있다.

또 국책연구기관 등을 통해 북극과학협력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극지연구소,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 우리 연구기관들이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오후스 대학, 덴마크 공과대학 등 덴마크 연구기관과 함께 그린란드 일대의 현장조사와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에 체결된 이번 양해각서는 극지연구기관 간 이뤄지던 공동연구와 기술협력을 정부 차원의 극지연구 개발협력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체결됐다.

내용을 보면 남·북극 과학기지, 쇄빙연구선, 드론 등 극지 연구 인프라와 연구개발 정보교환과 극지 전문가 상호 교류 및 교육·훈련기회 부여, 극지 조사·탐사 공동 참여 및 심포지엄, 워크숍 등 학술행사 공동개최 등 극지와 관련한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 및 기술 활동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아울러 양국은 양해각서를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연락할 수 있는 협력기관을 지정하고 상호 협력을 위한 세부사안에 관해 관련 기관 간 부속서를 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덴마크와의 양해각서 체결은 북극 거버넌스 선도국가 도약을 비전으로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2050 북극 활동 전략'을 실행하는 첫걸음"이라며 "양국 간 극지과학기술 협력이 양국 주무부처에 의해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될 것이며, 양국 정부 차원의 정책 협력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