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수용 여부에 따라 대선판 요동친다
상태바
[데스크 칼럼]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수용 여부에 따라 대선판 요동친다
  • 이슈밸리
  • 승인 2021.0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출처=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사진출처=청와대)

 

[이슈밸리=윤대우 편집장]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은 판도라 상자와 같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사면을 거론할수록 지지율은 오르고, 야당인 국민의힘이 사면을 주장할수록 지지율은 하락한다. 

이는 지난 22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등 4개 여론조사로 확인됐다. 이날 여론조사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30%로 전주와 동일 했지만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29%)에 비해 2%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제기한 ‘박근혜 탄핵 불복론’과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의 이명박·박근혜 사면을 건의하자 지지율이 하락한 것이다. 

특히, 연령별로 20·30·40대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각각 25%, 31%, 45%로 국민의힘 보다 앞섰다. 이처럼 20·30·40대에게 이명박·박근혜 탄핵과 사면 이슈는 거부감이 크다는 것이 증명됐다. 4·7 보궐선거에서 야당을 전폭 지지했던 20·30대 젊은층과 중도층은 야당이 이명박·박근혜 사면을 주장하면 언제라도 지지를 철회 할 수 있다는 경고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고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선 단순히 지지율 오른다고 사면론을 쉽게 수용할 입장은 아니다. 국민의힘도 지지율 떨어진다고 사면론을 거둬들일 생각은 없는 것 같다. 이는 전통 핵심 지지층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일단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을 추진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지만, 내년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두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한 유혹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진행할 경우 언제가 될까. 대다수 언론은 8.15 광복절 특사를 예상하지만, 내년 대선 판세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려면 8·15 특사보단 12·24 성탄절 특사가 효과적일 것으로 관측된다.  

대선 3개월 전이고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면서 국민통합 명분 가치가 그 어느 때 보다 상승하게 된다. 

만약, 사면이 결정되면 윤석열 중심으로 단일 대오를 형성하려 했던 야권은 사면에 따른 내부 혼란과 후폭풍이 불가피해진다.   

야권 내부에선 이런저런 말이 많아질 것이고, 사면을 찬성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으로 사분오열하게 된다. 따라서 선거 전략 또한 산으로 갈 수 있다. 사면 결단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오를 것이며 여당 대권 주자도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상생과 포용이 약하다는 진보 정권이 국민통합을 실천하면 지지율은 상승할 것이며 이런 분위기가 3개월 이어진다면 여권 대선 주자는 유리하게 될 수 있다. 

관전 포인트는 윤석열 전 총장의 태도다. 설령 윤 총장이 국민의힘에 5~7월 사이 입당할 것을  가정한다 치고, 이후에도 국민의힘이 이명박·박근혜 사면을 줄기차게 주장하면 윤 총장의 지지율 하락은 불가피하게 된다. 특히 20·30대 젊은 층과 중도층에서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윤 전 총장은 두 전직 대통령을 구속시킨 장본인이라 할 말이 없는 상황이다. 그렇다고 사면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는 순간 보수층 표는 날아간다. 따라서 윤석열 전 총장은 주변으로부터 모호한 침묵 전략으로 가는 것이 유리하다는 조언을 듣게 될 것이다.   

문제는 대선을 앞두고 매스컴에서 이 부분을 집요하게 파고들 것으로 예상되기에 윤 총장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나름의 당위적 명분을 미리 준비해야 할 듯하다. 차기 대통령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는 윤 총장이 대선판으로 올인 할수록 전직 두 대통령이 자신의 발목을 잡게 될 줄은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