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향해 검사들 집단 반발...7년 만에 '평검사 회의' 열릴 듯   
상태바
'추미애' 향해 검사들 집단 반발...7년 만에 '평검사 회의' 열릴 듯   
  • 이슈밸리
  • 승인 2020.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중앙지검청사 (사진=이슈밸리)
서울중앙지검청사 (사진=이슈밸리)

 

[이슈밸리=윤대우 기자] 전국 일선 평검사들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집행 정지 명령에 반발해 ‘평검사 회의’ 개최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만약 평검사 회의가 전국적으로 열리면 이는 지난 2013년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 사의 표명 후 있었던 평검사 회의 이후 7년 만이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25일) 대검찰청과 부산동부지청 등 전국 10여 곳의 검찰청에서 평검사회의가 열렸다. 또 이날 전국 여러 곳의 검찰청 일선 검사들은 '평검사 회의'를 개최할지 등을 논의했다. 

평검사 회의는 부산지검, 수원지검 등 주요 검찰청 수석급 평검사(36기) 위주로 먼저 회의 소집 관련 논의가 나왔고 이후 아래 기수 평검사들에게서도 평검사 회의 주제, 소집 방식, 소집 후 성명서 여부 등 의견을 취합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 평검사회의까지 열릴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윤석열 총장과 갈등을 겪고 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있어 내부 조직 단속에 나서지 않을까 하는 관측 때문이다.  

평검사뿐만 아니라 대검 부부장급 이하 연구관들은 이날 오후 2시부터 회의를 가진 뒤 “법률에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에 대해 수긍하기 어려운 절차와 과정을 통해 전격적으로 그 직을 수행할 수 없게 하는 법무부 장관의 처분은 검찰 업무의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으로 위법하고 부당하다”는 입장문을 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이미 식물 총장이 된 윤석열 검찰 총장에게 추미애 장관이 직무 정지라는 무리수를 두는 것은 월성 1호기 평가 조작 수사와 관련 있다는 시각이 있다. 감사원이 월성 1호기 원전 조기 폐쇄 관련 결과를 내놓은 이후 대전지검이 발 빠르게 산자부 등을 압수수색을 했기 때문이다. 

대전지검은 앞서 지난 5일 백운규 전 산자부 장관을 비롯해 산자부 고위 공무원 자택과 사무실 한수원, 한국가스공사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의 수장은 이두봉 검사장인데 그는 윤 총장 측근으로 분류된다. 여권으로선 눈엣가시 같은 존재인 셈이다. 이두봉 대전지검장은 지난 1월 추 장관의 이른바 ‘윤석열 측근 학살 인사’ 때 대전으로 좌천됐다,

한편, 윤석열 검찰총장은 추미애 장관을 상대로 집행 정지 신청 및 취소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윤 총장은 25일 서초동 자택에 머물며 변호인 선임 준비 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출신 변호사 10명이 윤 총장을 돕겠다고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