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동네 병원 집단 휴진 예고...정부, 뾰족한 대안은?
상태바
14일부터 동네 병원 집단 휴진 예고...정부, 뾰족한 대안은?
  • 이슈밸리
  • 승인 2020.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상 종료 12일 낮 12시...정부 ”구체적 입장 있을 듯”
복지부, 선별진료소 운영 제한 "큰 영향 없을 것"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14일 집단 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정부가 여러 경로를 통해 대화 요청을 시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헌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11일 기자들에게 “여러 경로를 통해서 계속 대화요청을 하고 있다"면서도 의협이 협상의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12일 낮 12시전까지 "저희의 구체적 입장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관은 집단휴진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은 예측하기 이르다고 보고 있다"며 "진료에 있어서는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내일(12일) 12시까지 시한을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입장을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다"며 "내일 12시 전에 준비되면 자료 형태로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복지부는 의사 파업등으로 인해 우려되는 선별진료소 운영 제한에 대해서는 "큰 영향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앞서 의협은 지난 1일 △의대 정원 확대 철회 △공공의료대학 설립 계획 철회 △한방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철회 △비대면 진료 정책 중단 △의협과 민관협력체계 구축 등을 정부에 요구했으며, 이를 오는 12일 낮 12시까지 정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14일 집단 휴진을 예고했다.

의협은 주로 개원의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어, 1차 의료기관인 동네 의원들의 휴진이 예상된다. 환자들의 혼란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정부 입장은 의사 정원 증원도 필요하고 배치 문제도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배치 강화 부분에는 의료계나 저희가 동일한 얘기를 하고 있다"면서 "큰 틀의 논의에 대해서 의사단체와 상호 합리적 대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대화를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