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병원성대장균 주의보 발령...학교급식·식당 주의 당부
상태바
식약처, 병원성대장균 주의보 발령...학교급식·식당 주의 당부
  • 이슈밸리
  • 승인 2020.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륙·해산물·계란 충분히 가열 후 2시간 내 섭취해야
식중독 발생 환자 가운데 6~9월 총 91% 집중 발생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여름철 학교급식, 일반 집단급식소, 식당에 대한 병원성대장균 주의보가 내려졌다. 특히 육륙, 해산물, 계란 등을 충분히 가열 후 2시간 내 섭취해야 한다고 보건당국은 강조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5일 여름철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이 특히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채소류는 충분히 세척하고, 육류는 내부까지 완전히 익혀 조리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식약처의 최근 5년간 계절별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발생 현황을 보면 6월부터 9월까지 총 9508명(총 1만444명의 91%)의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이 발생한 장소로는 학교급식소(60%), 학교 외 집단급식소(16%), 음식점(8%) 순이었으며, 주요 원인식품은 채소류, 육류 등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여름철 병원성대장균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육류, 해산물, 계란 등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 조리하고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가능한 빨리(2시간 이내) 섭취해야 한다.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가정에서는 식초 사용) 등으로 5분 이상 담근 후 물로 3회 이상 씻고 절단 작업은 반드시 세척 후에 실시해야 한다. 

또 세척 소독한 채소 등은 바로 섭취하지 않으면 반드시 냉장보관하고 수산물이나 육류 또는 이를 사용한 식기를 씻을 경우 주변에 날것으로 섭취하는 채소나 과일 등에 물이 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식약처는 당부했다. 

칼·도마로 의한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육류용, 해산물용, 채소류용으로 구분 사용할 것을 덧붙였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지난 2012년부터 식중독 원인 규명을 위해 식중독균 감시를  전국단위로 실시하고 분리된 식중독균을 분석한 결과,

수집된 병원성대장균 531주 가운데 장병원성대장균 282주(53%), 장출혈성대장균 151주(28%), 장독소성대장균 84주(16%), 장흡착성대장균 14주(3%) 순으로 나타났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