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쿠팡 부천 물류센터 2주 집합금지 명령
상태바
이재명 지사, 쿠팡 부천 물류센터 2주 집합금지 명령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0.0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2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청에서 가진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행정조치를 발표했고, 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행정처분서를 이날 부천센터 측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부천센터에서 어제까지 64명이 집단감염된 것으로 확인됐고,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앞으로 확진자 수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관련법 49조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부천 쿠팡물류센터를 28일부터 2주간 집합금지명령을 내린다"며 "이번 행정명령은 처분 대상 지역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현장에서 바이러스까지 검출돼 감염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관련법 80조7호에 따라 처벌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지사는 "쿠팡 물류센터가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확진자 발생 후 정확한 조치를 내렸다면 사태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며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고 전했다.

특히 "확진자 발생 전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켰는 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며 "발생 인지 후에도 물류센터에서 수백 명이 방치된 채 장시간 위험에 노출됐고, 역학조사를 위해 경기도가 배송직원 명단을 요청했으나 장시간 지연돼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이 회의 도중 긴급 조사를 위해 현장에 출동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행정명령과 별도로 부천센터 근무자와 방문객 등 4156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 중으로, 현재까지 63.3%인 2633명에 대해 검사를 완료했다.

또 경기도는 추가적으로 배송요원 명단이 입수 되는대로 이들에 대한 전수조사도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경기도에는 쿠팡과 작업환경이 유사한 대규모 물류센터가 많다”며 “자칫 상품 배달이 아닌 코로나 배달이라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점에서 시설 운영자 측의 적극적이고 철저한 방역대응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