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환자 알선 브로커 쓴 강남 병원장 실형
상태바
백내장 환자 알선 브로커 쓴 강남 병원장 실형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브로커들에게 백내장 환자를 알선받고 수십억원의 뒷돈을 건넨  안과병원 원장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12일 의료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강남 A 안과병원 원장 박모씨에게 징역 1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환자 알선 브로커 소모씨에게는 징역 1년 6개월에 추징금 1690만여원을, 함께 재판에 넘겨진 다른 브로커 5명에게도 징역 6개월∼1년의 실형을 선고했다.

검찰에 따르면 A 병원은 개업 초기부터 브로커들에게 환자 알선 대가로 환자 1명당 150만원 또는 백내장 수술비의 20∼30%를 현금으로 지급하고 브로커를 광고 대행업자 또는 직원으로 둔갑시켜 합법적인 지출로 가장한 것으로 드러났다.

재판부는 "영리를 목적으로 환자를 유인·알선하거나 이를 사주하는 행위는 환자 유치를 둘러싸고 금품 수수 등 비리나 과당 경쟁을 유발해 의료시장 질서를 훼손한다"며 "의료의 질도 떨어뜨리고, 과잉 진료 등의 비용이 환자나 보험회사에 전가돼 죄질이 나쁘다"고 했다.

아울러 재판부는 "피고인들은 수사기관의 적발을 피하기 위해 브로커들을 자신들이 만든 회사에 소속시켜 급여를 지급하는 등 계획적, 조직적으로 범행했다"며 "박씨가 운영하는 안과는 개업 직후 매출이 거의 없었지만 브로커를 고용한 후에는 연간 매출이 237억원을 넘겼다"고 했다.

한편 브로커들은 백내장을 진단받고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 수술을 받는 실손보험 가입자가 계약 내용에 따라 최대 100% 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다는 점을 노려 40대 후반∼70대 가입자를 집중적으로 알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