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 나노 물질 안전성 평가 ISO 2건 개발
상태바
국내 연구진, 나노 물질 안전성 평가 ISO 2건 개발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동아대학교)
조완섭 의약생명공학과 교수(사진=동아대학교)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동아대학교는 조완섭 의약생명공학과 교수가 세계 최초로 나노 물질의 체내 잔존량을 정량 평가할 수 있는 국제표준(ISO) 2건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다.

그간 나노 기술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정보통신, 연료전지, 의학, 뷰티 등 많은 산업 분야에 적용되고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단위 나노 물질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평가방식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는 각종 약품과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산업 현장에서 호흡기를 통해 나노 단위의 독성물질이 체내에 들어와 잔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이 나노 물질을 취급하려면 반드시 독성시험자료를 통해 안전성을 입증해야 하는데 그동안은 나노 물질의 장기 내 잔존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표준 시험법이 없어 각 기업 자체 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뤄지거나 높은 비용을 들여 미국이나 유럽에 맡기는 경우도 있었다.

조 교수는 "연구 결과물이 전 세계에서 활용되고 규제기관에서 표준 시험법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돼 의미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조교수는 "이번 국제표준 제정으로 국내 기업이 공신력과 신뢰성을 갖춘 독성시험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이 다소 커졌다고 생각한다"며 "국제표준을 적극 활용해 기술력과 제품 안전성을 높여 나노 분야 경쟁력을 높이는 한편 기업 성장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