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 포기
상태바
애플,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개발 포기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4.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아이폰 제조업체 애플이 10년간 공들여 온 자율주행 전기차(EV)인 애플카 개발을 포기하기로 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27일(현지 시각)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소식통은 애플이 전기차를 연구해 온 조직인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을 해산할 예정이며 이런 사실을 내부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약 2000명의 직원에게 알렸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또 애플 고위 임원들이 최근 몇 주간 개발 중단 결정을 내렸고 이 결정은 프로젝트를 이끈 제프 윌리엄스 최고운영책임자(COO)와 케빈 린치 부사장이 공유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들 임원은 직원들에게 프로젝트가 마무리될 것이고 많은 직원은 인공지능(AI) 부서로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는 다른 조직으로 옮길 수도 있으며, 일부는 해고될 수도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다만, 정확한 해고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통신은 애플 이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그동안 애플카 개발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없지만 지난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으로 개발을 계획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그간 구조조정과 회사 전략 변경으로 계획이 지연돼 왔다.

당초 애플카는 2025년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2026년으로 한 차례 연기된 뒤 블룸버그는 지난달 애플카 출시가 2028년으로 연기됐다고 보도했다.

성능도 축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애플카에 현재까지 자동차업체들이 구현하지 못한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인 '레벨 5'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었다. 자율주행 전기차였다.

그러나 고속도로에서만 완전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 4'로 수정됐고,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아야 하는 '레벨 2+' 시스템으로 낮아졌다.

이에 내부적으로는 애플카가 '테슬라 모방 제품'(Tesla me-too product)이라는 평가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애플카 프로젝트의 핵심 인력들도 대거 회사를 떠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