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익 미끼로 자금 편취' 불법 투자사이트 적발
상태바
'고수익 미끼로 자금 편취' 불법 투자사이트 적발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금융감독원은 작년 제보·민원 등을 통해 불법 금융투자 혐의 사이트 및 게시글 약 1천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의뢰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이 중 혐의가 구체적인 56건에 대해서는 수사를 의뢰했다.

금감원이 수사를 의뢰한 불법 금융투자업자 유형을 분석한 결과, 가짜 투자앱 등을 통한 투자 중개 유형이 26건으로 가장 많았고 비상장 주식을 고가에 넘기는 투자매매 유형이 21건, 미등록·미신고 투자자문 유형 8건으로 뒤를 이었다.

투자 대상으로는 선물거래 22건이나 비상장주식 20건 등 고위험 투자상품을 미끼로 한 투자사기가 많았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가장한 신종투자기법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거나, 증권사 등 제도권 금융회사를 사칭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어 소비자 유의가 필요하다.

고위 공무원, 교수 등을 사칭해 글로벌 운용사가 자체 개발한 AI 프로그램이나 생성형 AI를 이용한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통해 고수익을 거둘 수 있다며 가짜 투자 앱 사용을 유도하는 사례다.

방대한 양의 매매기록을 학습해 초보자도 고수익을 낼 수 있다며 홍보한 다음첫 입금을 하면 큰 수익이 난 것처럼 앱 화면을 꾸미고 그 다음에는 투자금을 편취해 잠적하는 수법이다.

증권사를 사칭해 비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며 자금을 모집하거나, 공모주를 싸게 많이 배정받을 수 있다며 투자자금을 빼돌리는 사례도 적지 않다.

금감원은 "제도권 금융사 사칭 범죄가 성행하고 있으니 타인 명의 계좌는 절대 이용하지 말고, 금융사 임직원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상장을 미끼로 한 비상장주식 투자는 반드시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신중히 결정하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