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장 "해외 부동산 펀드, 홍콩 ELS와 달라"
상태바
금융위원장 "해외 부동산 펀드, 홍콩 ELS와 달라"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대규모 손실 위험이 우려되고 있는 해외 부동산 펀드에 대해 "만기가 분산돼 홍콩 ELS와 성격이 다르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5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기업금융 지원방안 관련 은행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해외 부동산 펀드 부실 우려로 인한 국내 금융사 영향을 묻는 질문에 "홍콩 ELS는 홍콩H지수가 높았을 때 3년 만기로 팔아서 상반기에 만기가 갑자기 많이 돌아오고 있는데 해외부동산 펀드는 만기가 앞으로 몇년동안 분산이 돼있고 투자자들이 일부 공모펀드에 개인도 있지만 사실 대부분 기관투자자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해규모가 상대적으로 갖고 있는 손실요인에 비해 크지 않아 손실흡수능력이 훨씬 있으니까 그렇게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니다"며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홍콩 ELS 사태와 관련해서는 "제도 개선이 필요한 영역이 있다"며 "금감원 현장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금융권 일각에서 내달 다수의 건설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이란 '4월 위기설'에 대해서는 "8월 지나면 9월 위기설이 나온다"며 "우리 경제가 어렵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고 위기설이 아니라 어떻게 할 건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동산·가계부채 모두 연착륙시켜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