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이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우려 커져
상태바
독감 이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우려 커져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국내 인플루엔자(독감) 유행이 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까지 확산하면 겨울철 건강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11월 19∼25일의 독감 의사환자분율(외래환자 1천 명당 발열 등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 수)은 45.8명이다.

이는 유행을 판단하는 기준보다 약 7배 많은 수치다.

제약업계에 따르면 대원제약은 해열제·진해거담제 등 감기약 생산량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려 수요에 대처하고 있고 한미약품 역시 겨울철 독감 유행에 따라 해열제 등 품목의 생산량을 선제적으로 늘려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약품의 매출은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에 따르면 지난 10월부터 현재까지 이 회사의 항생제 생산은 작년 동기 대비 약 20%, 진해거담제 생산은 약 15% 증가했다며 "항생제나 진해거담제 모두 부족함 없이 공급하고 있다"며 "사용량이 늘어 주문 수량에 맞춰 생산을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동아제약의 어린이 해열제 '챔프'의 매출도 지난 8월 1억5200만원에서 지난 10월엔 3배에 가까운 4억2300만원으로 증가했다.

독감 유행에 더해 중국·인도네시아 등에서 유행하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한 우려가 제품 수요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마이코플라스마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 영역에 있는 미생물로 폐렴이나 관절염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가 주로 감염되고 항생제로 쉽게 치료할 수 있다.

다만 항생제 내성이 있는 경우 플루오로퀴놀론, 테트라사이클린 등 2차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제 치료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을 검출할 수 있는 진단 키트를 보유한 국내 기업들도 제품 품목 허가와 공급 준비에 나섰다.

체외 진단 전문 기업 엑세스바이오의 자회사 웰스바이오는 폐렴 진단용 분자 진단 시약인 '케어젠 뉴모니아 디텍션 키트'에 대해 국내 품목 허가를 진행 중이다.

엑세스바이오의 최대 주주인 팜젠사이언스에 따르면 이 제품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폐렴구균 등 12개 균종을 검출할 수 있으며 유럽CE 인증 등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