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민간 피해 인정..."하마스 대원 1명당 민간인 2명꼴 사망"
상태바
이스라엘, 민간 피해 인정..."하마스 대원 1명당 민간인 2명꼴 사망"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피해를 인정했다.

4일(현지 시각) AFP 통신 보도에 따르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지난 10월 7일 전쟁 발발 이후 지금까지 1만5900명이 사망했으며 대부분 여성과 어린이라고 밝혔다.

이 가운데 하마스 대원 사망자 수가 약 5000명이라는 언론 보도에 대한 질문에 이스라엘 고위 당국자는 브리핑에서 이 수치가 "대략 맞는다"고 답하며 민간인 피해를 인정했다.

이 당국자는 "2대 1의 비율이 나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라면서도 하마스가 "핵심 전략"으로 민간인을 '인간 방패'로 세우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 다른 당국자들은 "훨씬 낮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미국은 이스라엘에 민간인 사상을 막기 위해 정밀 타격과 민간인 대피를 확대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에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내 민간인 이동을 추적하고 대피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휴대전화 등 신호와 항공 정찰, 소식통 정보를 기반으로 한 첨단 지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 당국자는 "남부에서는 인구가 기본적으로 두 배이기에 작전이 훨씬 더 정밀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