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상속세 개편 시사..."이제 건드릴 때 됐다"
상태바
추경호, 상속세 개편 시사..."이제 건드릴 때 됐다"
  • 이슈밸리
  • 승인 2023.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상속세가 지나치게 높다는 재계 안팎의 여론에 대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상속세 체재 개편을 시사해 관심이 쏠린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의 관련 질의에 "상속세 체제를 한 번 건드릴 때가 됐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 중 상속세가 제일 높은 국가이고, 38개국 중 14개국은 상속세가 아예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0ECD 상속세) 평균이 26%"라며 "전반적으로 이걸 낮춰야 되는데, 우리는 이 문제를 꺼내면 여전히 거부감이 많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상속세의 기본적인 최고세율은 50% 이지만 조부모가 부모를 생략하고 손주에게 바로 상속시 30%의 세대 생략 할증세액이 붙으며, 수증자가 미성년자이면 40%가 추가로 할증된다. 

추 부총리는 "상속세가 이중과세 문제 등이 많은데, 국민 정서 한쪽에는 부의 대물림 등에 대한 저항이 많다"면서 "국회에서 개편안을 본격적으로 내주면 정부도 적극 뒷받침하면서 논의에 적극 참여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근로소득자에 혜택을 주고 불로소득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는 형태로 차등화해 보자는 이 의원의 제안에는 "너무 복잡해지고 추적이 어려워진다"며 선을 그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