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2000만 명 사용 전자상거래 앱 변조·유포 정황 포착
상태바
北, 2000만 명 사용 전자상거래 앱 변조·유포 정황 포착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국가정보원이 최근 북한 해킹 조직이 2000만 명 넘는 우리 국민들이 사용 중인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앱)을 교묘히 변조해 유포하려는 정황을 포착했다.

26일 국정원은 북한의 전자상거래 변조 앱은 아이콘과 기능이 정상적인 앱과 동일할 뿐 아니라 크기마저 거의 유사했다며 "아이콘만으로는 정상 앱과 구분하기 힘들고 감염되면 기기 내에 저장된 모든 개인정보가 탈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글플레이 등 공식 앱스토어가 아닌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이나 문자에 첨부된 링크를 통해 앱을 설치할 경우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만 국정원은 해당 앱의 이름이나 사명을 밝히지는 않았다.

그러나 공식 앱스토어를 이용해 앱을 설치하면 안전하며 백신 앱의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생활화하는 등의 스마트폰 보안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국정원은 강조했다.

국정원은 변조 앱 확산을 막기 위해 관련 정보를 국내외 보안업체에 즉각 공유했고 보안 업체들은 백신 업데이트 등의 보안 조치를 수행했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해킹 수법이 정교화·다양화하는 가운데 최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에서도 친(親) 하마스 해킹 조직이 이스라엘 국민이 사용하는 미사일 공습 경보 앱을 변조·유포해 개인 정보 탈취를 시도한 사실이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