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유엔과 北도발방지 협력할 것"
상태바
尹 대통령 "유엔과 北도발방지 협력할 것"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면담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면담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뉴욕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한반도 문제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세계 안보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복합 위기의 시대에 유엔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연대가 중요하다"며 "우리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고 20일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2024∼25년 임기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사회의 평화 증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하겠다"며 "글로벌 최대 현안인 우크라이나 평화 정착을 위해 역할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도발을 방지하고 북한의 인권상황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유엔과 지속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에 구테흐스 총장은 "유엔에서 우리 정부의 활동과 기여에 감사하다"며 "한국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 기간 중 주요 국제 현안 해결을 위해 더욱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과 구테흐스 총장의 회담은 이번이 세 번째로 한-유엔 간 협력관계뿐만 아니라 북한 문제, 글로벌 현안에서도 양측간 공조를 강화한 계기가 됐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만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내년 1월 19일 개막하는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 대회와 관련해 "성공적 개최를 위해 선수들이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조성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라며 "이번 대회가 갈등과 분열의 시기에 세계 평화와 화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바흐 위원장이 관심과 지지를 보내달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주 개막하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바흐 위원장의 전폭적 지지로 성대하게 개최된다"며 "우리나라도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아시아올림픽 평의회(OCA) 등 주최 측과 적극 협력하겠다"고 했다.

이에 바흐 위원장은 "평화롭게 경쟁하며 전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것이 올림픽 대회의 정신"이라며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가 한국 측과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