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푸틴 방북 초청에 흔쾌히 수락"
상태바
北 "김정은, 푸틴 방북 초청에 흔쾌히 수락"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흔쾌히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지난 13일 북러 정상회담에 이어 진행된 연회가 끝난 뒤 "푸틴 대통령이 편리한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을 방문할 것을 정중히 초청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푸틴 대통령은 "초청을 쾌히 수락하면서 로조(북러) 친선의 역사와 전통을 변함없이 이어갈 의지를 다시금 표명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앞서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전날 정상회담 직후 기자들에게 푸틴 대통령의 북한 답방 계획은 현재 없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도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최선희 외무상과 조만간 만나기로 합의했으며, 이르면 내달 초 북한에서 회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회담 결과와 관련해 "인류의 자주성과 진보, 평화로운 삶을 침탈하려는 제국주의자들의 군사적 위협과 도발, 강권과 전횡을 짓부시기 위한 공동전선에서 두 나라 사이의 전략전술적 협동을 더욱 긴밀히 하고 강력히 지지연대하고 힘을 합쳐"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국가의 주권과 발전이익,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전, 국제적 정의를 수호해나가는데서 나서는 중대한 문제들과 당면한 협조사항들을 허심탄회하게 토의했으며 만족한 합의와 견해일치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