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푸틴, 러시아 우주기지서 회담
상태바
김정은·푸틴, 러시아 우주기지서 회담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김정은과 러시아 푸틴(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과 러시아 푸틴(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정상회담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교도통신은 러시아 당국 소식통을 인용해 푸틴 대통령은 전날 밤늦게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로 이동해 김 위원장이 탑승한 열차를 기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EEF) 본회의에 참석한 푸틴 대통령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방문 계획을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 당국 소식통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주변 지역에서 경비 활동이 강화됐다고 밝혔다.

러시아 매체 RBK도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13일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16일에는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부 장관과 만날 것이라고 전했다.

정상회담 장소는 기존에 예상됐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북쪽으로 약 1000㎞ 떨어져 있는 보스토치니 우주기지가 매우 유력한 상황이며 김 위원장은 회담을 마친 뒤 하바롭스크주 산업도시 콤소몰스크나아무레의 수호이 전투기 생산 공장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이 러시아를 방문해 푸틴 대통령과 회담하는 것은 2019년 4월 이후 4년 5개월 만이다.

교도통신은 북러 정상회담에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위해 무기·탄약 지원을 요청하고, 북한은 위성 발사 기술 전수를 요구하는 등 군사 협력이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