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SLBM'발사관 10개 갖춘 잠수함' 공개...우리 군 당국 "글쎄 과연"
상태바
北, SLBM'발사관 10개 갖춘 잠수함' 공개...우리 군 당국 "글쎄 과연"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북한이 정권 수립 75주년을 앞두고 중·단거리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10발을 탑재할 수 있는 새로운 중형잠수함을 진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리 군당국은 "정상적 운용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평가 절하했다. 

북한은 8일 진수식 사진을 공개했는데 사진을 보면 잠수함의 함교 부분에 10개가량의 SLBM 수직발사관이 보인다. 이 가운데 4개에는 중거리 SLBM인 '북극성-3·4·5'를, 나머지 6개에는 KN-23(이스칸데르) 개량 미니 SLBM을 각각 탑재할 것으로 분석된다.

잠수함은 수중에서 SLBM으로 적의 핵심 목표물을 기습 타격하는 이른바 '비밀병기'에 속해 사전에 무력화하기가 쉽지 않다.

잠수함 건조 작업은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 있는 길이 190여m, 폭 36m의 대형 건물 안에서 진행됐다.

김정은은 축하 연설에서 "이 잠수함은 각이한 위력의 핵투발 수단들을 다량 탑재하고 임의의 수중에서 적대국가들을 선제 및 보복타격할 수 있는 위협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신형 전술핵공격잠수함을 진수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모습은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합참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군은 북한이 6일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김정은 주관 하에 잠수함 진수식을 진행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북한 잠수함의 외형을 분석한 결과, 미사일을 탑재하기 위해 함교 등 일부 외형과 크기를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모습은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