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방문 한국인 숨져…"뎅기열 유행지역 방문시 주의해야"
상태바
방글라데시 방문 한국인 숨져…"뎅기열 유행지역 방문시 주의해야"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방글라데시를 방문한 한국인이 뎅기열에 감염됐다가 현지에서 사망한 사실이 알려졌다.

1일 질병관리청과 외교부는 사업 목적으로 방글라데시, 아프리카를 자주 방문한 한국인 A씨가 지난달 22일 뎅기열 증상발현 후 방글라데시 현지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다가 이틀 뒤인 같은 달 24일 숨졌다고 밝혔다.

뎅기열은 뎅기 바이러스에 감염된 매개모기에 물려 감염된다. 감염이 되면 5~7일 잠복기 후 발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아직 효과적인 백신과 치료제가 없어 모기물림 방지 등 예방이 중요하다.

뎅기열 감염은 그동안 한국에서 발생한 사례는 없고 유행국가를 방문했다가 걸린 경우만 있다.

올해는 지난달 26일까지 107명의 한국인이 해외에서 감염돼 전년 동기보다 3.2배나 늘었다. 주요 감염국가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라오스,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이 다수였다.

올해는 특히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방글라데시, 인도 등 서남아 지역에서 이례적인강수량 증가가 나타나면서 기온과 습도가 같이 높아져 매개모기 밀도가 급증했다. 이에 따라 이들 지역에서 환자와 사망자도 빠르게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뎅기열은 재감염 시 치명률이 급격하게 높아지므로 뎅기열 감염력이 있거나 유행지역에 자주 방문하는 경우 더욱 각별히주의해야 한다.

뎅기 바이러스는 모두 4개의 혈청형이 있는데 재감염 때 다른 혈청형에 감염되면 치명률이 5%에 달하는 중증 뎅기열로진행될 수 있다. 방글라데시와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달 11일 뎅기열 우세 혈청형이 바뀌어 재감염으로 인한 중증 사례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한 바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뎅기열 위험국가에 체류 중이거나 방문 예정인 국민은 뎅기열 예방을 위해 모기기피제, 모기장등 모기 기피 용품을 준비해야 한다"며 "외출 시 밝은색 긴 옷을 착용하고 3~4시간 간격으로 모기 기피제를 사용해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