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국정농단’ 유명무실 전경련...간판 바꾸고 새로운 출발 기대
상태바
[사설] ‘국정농단’ 유명무실 전경련...간판 바꾸고 새로운 출발 기대
  • 이슈밸리
  • 승인 2023.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본부 (사진=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본부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사설] 국정농단 사태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를 탈퇴했던 국내 4대 그룹이 다시  복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경련은 간판을 새롭게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으로 했다. 

전경련은 지난 국정농단 사태 이후 삼성 등 주요 회원사들이 줄줄이 탈퇴하면서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됐다는 지적이다. 박근혜 정권 당시 전경련에 후원했다는 이유로 일부 대기업 오너들이 옥고를 치렀다. 

전경련은 최순실이 세운 재단법인 미르와 K스포츠 설립 과정에서 모금을 주도한 혐의를 받았다. 미르재단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등 16개 주요 그룹이 486억원, K스포츠 재단에는 19개 그룹이 288억원을 단기간 출연한 것으로 검찰 수사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장에는 전경련 회원사 회장들이 줄줄이 불려가 국회의원들에게 조롱과 망신을 당하는 모습이 전파를 탔다. 전경련 입장에서는 씻을 수 없는 치욕이라 할 수 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이러한 이유로 전경련 가입을 고려하되, ‘정경유착 발생 시 탈퇴’라는 조건부을 달았다. 삼성은 회원사로 전경련에 후원금을 준 것뿐인데 이것이 최순실과 연관되면서 사법적 후폭풍 대상이 됐다는 것이다. 

전경련이 정치권과 밀월 관계를 유지하며 명맥을 쌓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다. 시대가 바뀐 만큼 그 폐단을 멈추어야 한다.  

전경련을 한경협으로 간판만 달리 했다하여 변할리는 없다. 전경련과 정치권과의 밀월 관계,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지 않는 이상, 언젠가 또 ‘최순실 게이트’ 망령이 살아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정치권도 한경협을 압박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이고, 정치자금을 한경협에 은근슬쩍 부탁하는 악습은 멈추어야 한다. 늘 잘못은 정치인이 해놓고 그 피해는 경제인들이 받아야 하는 부조리한 고리는 사라져야 한다. 

이제 한경협도 한국 중소·중견기업을 육성하는 대한상공회의소나 합리적 노사관계를 정립하는 한국경영자총협회 같은 분명한 노선과 색깔로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아울러 한경협이 회원사 대소사만 관리만 하거나 대기업 오너들 기분 맞추기에만 급급해서는 안 된다. 다양한 정책 제안과 수준 높은 연구와 아이디어로 대한민국 경제의 주요 싱크탱크 같은 경제연구기관으로 거듭 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