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려는 KT, 사외이사 선임 시작…사내이사 참여 배제
상태바
변화하려는 KT, 사외이사 선임 시작…사내이사 참여 배제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KT가 주주로부터 직접 사외이사 예비후보를 추천받기로 한 가운데 사외이사 추천부터 선임에 이르는 과정에서 사내이사의 참여는 배제하기로 했다.

KT는 '뉴 거버넌스 구축 TF'(이하 TF)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사외이사 선임 절차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KT는 오는 16일 오후 1시까지 주식을 6개월 이상, 1주라도 보유한 모든 주주로부터 사외이사 예비 후보 추천을 받는다.

KT는 이렇게 접수한 주주 추천 후보에 외부 전문 기관이 추천한 후보를 더해 사외이사 후보자 군을 구성한 뒤 심사를 통해 이사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사회에는 주주가 추천한 사외이사 1인 이상이 포함된다.

사외이사 선임 과정에서 사내이사의 참여를 배제하면 기존 사내이사 1인과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됐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100% 사외이사로만 구성된다.

아울러 KT는 사외이사 선임 과정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인선 자문단을 활용하기로 했다.

자문단은 TF가 외부 전문 기관에서 후보 추천을 받아 1차 평가를 진행한 뒤 이를 토대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자문가 5인을 선정해 구성된다.

이 자문단은 TF가 외부 전문 기관에서 후보 추천을 받아 1차 평가를 진행한 뒤 이를 토대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총 5인의 자문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사외이사 후보들의 전문성과 독립성, 공정성, 충실성을 심사해 후보를 압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후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2차 평가를 진행, 최종 사외이사 후보를 확정한다.

TF는 앞으로 대표이사 선임 절차 및 이사회 역할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KT는 전했다.

TF는 현재 이사회의 감독 기능 강화, 주주 가치 제고 내부 참호 구축 사전 차단 등을 위해 사내이사를 대표이사 1인으로 한정하는 등 사내이사 수 축소, 이사회 내 위원회 역할 조정, 대표이사 선임 시 주주총회 특별 결의 적용 등 다양한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KT는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신임 사외이사를 6월 말 선임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이사회가 구성되는 대로 대표이사 선임 절차를 조속히 추진해 신임 대표이사 후보자를 7월경 확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