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어선 추격 北 경비정 NLL 침범…해군 경고사격에 퇴각
상태바
中어선 추격 北 경비정 NLL 침범…해군 경고사격에 퇴각
  • 이슈밸리
  • 승인 2023.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고속정, 중국 어선과 충돌 아군 부상
해군 참수리급 고속정 (사진=연합뉴스)
해군 참수리급 고속정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북한 경비정이 불법 중국 어선을 추격하는 과정에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우리 해군의 경고사격에 퇴각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해군 고속정이 중국 어선과 충돌하면서 아군이 다치는 일이 발생했다. 

16일 합동참모본부는 지난 15일 오전 11시께 북한 경비정 1척이 백령도 동북방 NLL을 침범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시계 불량으로 북한 경비정이 불법 중국 어선을 쫒아 NLL에 우발적으로 침범한 것으로 보이지만 일각에서는 북한이 지난 7일부터 군 통신선 통화에 응답하지 않고 13일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쏘는 전략적 도발을 감행한 데 이어 서해 NLL 일대에서 군의 경계 태세를 떠보면서 국지도발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북한 경비정이 NLL에 넘어오자 우리 해군은 즉각 참수리급 고속정을 북한 경비정을 향해 작전 절차에 따라 경고 방송과 경고 통신을 시도했고, 북한 경비정이 반응하지 않아 기관포로 경고사격 10발을 가하자 경비정은 NLL 이북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북한 경비정은 퇴각했지만, 이 과정에서 해군 고속정이 중국 어선과 충돌하면서 우리 해군에서 타박상 등 상처를 입은 인원이 일부 발생해 군 병원으로 후송됐다.

당시 NLL 일대 시정이 100∼200m 수준으로 짧은 상태에서 중국 어선을 쫓던 북한 경비정이 남하한 것으로 추정된다.

합참은 "시정이 불량한 상태에서 긴급하게 작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속정과 중국 어선 접촉이 있었다"며 "(두 선박) 안전에 이상은 없고 승조원 일부가 경미한 부상이 있어 치료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군은 이번 북한 경비정의 NLL 침범에 대해 다양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 적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결전 태세를 확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