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5월 중순~6월 하순 3차 발사
상태바
누리호 5월 중순~6월 하순 3차 발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AIST 인공위성연구소 제공)
(사진=KAIST 인공위성연구소 제공)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국형발사체(KSLV-II) 누리호가 5월 중순에서 6월 하순 사이 다시 발사 될 전망이다.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31일 열리는 제46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서 누리호의 3차 발사허가 심사결과가 원안대로 의결되면 5월 중순에서 6월 하순 사이에 발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상정되는 안건들은 특수한 돌발 상황이 없다면 원안대로 의결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연구재단 발사허가심사위원회는 누리호 3차 발사일시를 탑재 위성의 준비 상황을 고려해 5월 중순~6월 하순으로 결정하고 발사 한 달 전 발사관리위원회에서 최종 일정을 확정하기로 했다.

당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는 발사예정일로 5월 10일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허가심사위원회가 현재 누리호에 탑재될 일부 위성이 누리호 최종 조립 전 납품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인 것을 감안해 넓은 범위를 설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항우연 이외 발사 주체에 대한 허가 절차와 기준이 없던 점을 감안해 민간발사 허가 절차와 기준도 새로 마련한다.

이노스페이스 등 우주발사체 개발기업이 늘어나고 민간 우주발사체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조치라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대상은 우주발사체와 준궤도발사체에 한하며 미사일 등 무기체계는 제외된다. 한국 혹은 관할권 내 발사는 국내외 모든 발사체가 대상이고 정부나 한국 국민 소유 발사체면 국외 발사에 대해서도 허가받아야 한다.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에는 누리호의 뒤를 이을 차세대발사체개발사업 추진계획도 상정돼 심의·확정된다. 계획대로 되면 2030년에 1차, 2031년에 2차 발사가 이뤄진 뒤 2032년에는 달착륙선을 싣고 올라가게 되며 이 사업에는 올해부터 10년간 사업비 2조132억원이 전액 국비로 투입될 예정이다.

또 우주물체에 접근해 위치·궤도를 바꾸거나 연료 보급·수리 등을 통해 우주자산 수명을 연장하는 기술개발 전략을 담은 '우주물체 능동제어 선행기술 개발방안'도 심의·의결한다.

관련 기술을 개발해 임무가 종료된 한국 우주자산을 대상으로 실증에 나선다는 목표다. 대상으로는 최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우주연구원이 귀환 프로젝트를 발표한 한국 첫 인공위성 '우리별 1호' 등이 언급되고 있다.

위원회에서는 올해 우주개발에 지난해 대비 19.5% 늘어난 8742억원을 투자하는 '2023년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도 심의·의결한다.

또 국가우주위원회 산하에 '우주탐사 전문 소위원회'를 신설해 우주탐사 수요를 파악하고 달·화성탐사 등 장기비전을 구체화하기로 한 '국가우주위원회 우주탐사 전문 소위원회 구성·운영'안도 심의한다.

이외에도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사업 2023년도 중점 추진 계획', '2023년 위성정보활용 시행계획', '2023년 우주위험대비 시행계획' 등도 심의·의결할 예정이다.

지난 1월 미국항공우주국(NASA) 인공위성 추락 상황시 우주감시 인프라가 부족해 미 우주군 발표에만 의존했고, 매뉴얼 구체성, 발령 기준과 협력체계, 대국민 안내 등에서 미비점이 있다고 보고 이를 보완할 방안을 담은 '미 NASA 위성 추락 대응 평가 및 향후 조치계획'도 보고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