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대규모 연합연습…北 고강도 도발 가능성↑
상태바
韓美, 대규모 연합연습…北 고강도 도발 가능성↑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한미 군 당국이 문재인 정부 때 중단된 전구(戰區)급 연합훈련인 독수리훈련(FE)이 5년 만에 재개한다.

한미 군 당국은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이달 13일부터 23일까지 11일간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FS) 연합연습을 시행한다고 3일 공동 발표했다.

이에따라 북한은 이번 연습 시행에 강력히 반발하며 고강도 도발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미는 "이번 연합연습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최근에 일어난 전쟁·분쟁 교훈 등 변화하는 위협과 달라진 안보 환경이 반영된 연습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맞춤형 연습을 펼쳐 동맹의 대응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FS 연습 기간에 한미는 쌍룡 연합상륙훈련과 연합특수작전훈련(Teak Knife·티크 나이프) 등 20여 개 훈련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연합야외기동훈련을 과거 독수리훈련 이상 수준으로 확대 실시한다.

이는 2018년을 끝으로 문재인 정부에서 중단된 전구급 FTX(실기동훈련)이 부활하는 것이다.

아울러 공식적으로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한반도에 전개한 미 항공모함이 참가하는 연합항모강습단훈련, 한미일 미사일경보훈련도 함께 진행된다.

연습 기간 미 핵 추진 항모 니미츠호(CVN-68)를 비롯한 탄도미사일 탐지 및 요격 기능이 있는 이지스 구축함, 토마호크 미사일을 탑재한 핵 추진 잠수함 전개도 예상된다.

FS 연습 기간 집중적으로 시행하는 연합야외기동훈련 명칭은 '전사의 방패 연합야외기동훈련'(Warrior Shield FTX·WS FTX,·워리어실드 FTX)으로 명명했다.

이전 정부의 9·19 남북군사합의 이후로 연합 FTX는 대대급 이하로 축소 시행됐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작년 하반기 '을지자유의 방패' 훈련에서 연대급 이상 기동훈련이 재개됐고 이번 FS에서 전구급 FTX(실기동)를 되살린 것이다.

한미는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연합방위태세를 확고히 하겠다는 한미 연합군의 능력과 의지를 상징한다"며 "FE 수준으로 확대된 대규모 연합야외기동훈련을 집중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미 양국 군은 북한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격상 강화한 가운데 훈련을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도발 가능성에 대해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은 공동 브리핑에서 "한미 동맹은 북한군의 도발에 대비하여 확고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하여 FS 연습을 준비하고 실시할 것"이라며 "우리 군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9·19 군사합의를 위반한 북한의 도발에 대해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한미 동맹의 압도적 능력으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주한미군은 이번 FS 연습은 방어적 성격의 훈련이라고 강조했다.

아이작 테일러 주한미군사령부 공보실장은 브리핑에서 "정례적인 군사훈련 또 일반적인 군사훈련을 진행할 것"이라며 "방어적 성격을 띤 이번 훈련을 통해 철통같은 한미 동맹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습 기간 한미일이 새로운 훈련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 실장은 "한미일은 앞으로 안보 협력을 진전시키고 강화하기 위한 활동들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대응체계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활동들을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