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부, 37개 '中기업 軍현대화 지원·이란제재 위반 제재
상태바
美상무부, 37개 '中기업 軍현대화 지원·이란제재 위반 제재
  • 이슈밸리
  • 승인 2023.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상무부 장관 (사진=AFP)
미국 상무부 장관 (사진=AFP)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미국 정부가 37개 중국 기업을 무더기로 수출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중국군 현대화 지원, 대(對)이란 제재 위반 등의 이유다.

상무부는 2일(현지 시각) 제재 대상 기업은 AIF 글로벌 로지스틱, 갤럭시 일렉트로닉 등 중국 기업 28개, 파키스탄 기업 4개, 미얀마 기업 3개, 러시아 및 대만, 벨라루스 기업 각 1개 등 모두 37개이라고 밝혔다.

특히 중국 기업 중 AIF 글로벌 로지스틱 등에 대해서는 제재 대상인 이란 법인에 물품을 공급했거나 공급을 시도했다고 연방 관보에 내용을 게재했다.

또 쑤저우 센텍 커뮤니케이션 등의 기업은 중국의 군 현대화를 위해 미국 제품을 확보하려고 했다는 것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바오딩 자이언트 수출입 등 일부 중국 기업은 탄도 미사일이나 핵 활동 관련성 등이 이유로 제시됐다.

중국 최대 유전자 기업인 BGI 그룹의 연구소와 BGI 테크솔루션 등도 제재 대상에 올랐다. 상무부는 이 기업의 유전 데이터 분석 등이 중국 정부의 자국 내 감시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고 봤다.

러시아, 벨라루스, 대만 소재 기업 등은 러시아 방위 산업 기반에 기여한 것이 제재 이유로 제시됐다.

한편 미국 상무부, 재무부, 법무부는 공동 자료를 내고 기업들에 러시아의 서방 제재 회피용 거래에 주의하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특히 기업들에 "상품이 합법적으로 구매된 뒤 러시아나 벨라루스로 보내는 환적 지점에 주의해야 한다"면서 "여기에는 중국, 홍콩, 마카오나 러시아와 인접한 아르메니아, 터키, 우즈베키스탄 등이 포함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