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입국자 국내 도착 PCR 검사 의무 해제
상태바
중국발 입국자 국내 도착 PCR 검사 의무 해제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발 입국자(사진=연합뉴스)
중국발 입국자(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정부가 중국발 입국자의 한국 입국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 의무를 다음 달 1일 해제하기로 했고 중국발 항공편이 인천공항으로만 도착하도록 한 조치도 해제된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은 22일 중대본 회의에서 이 같은 정부 방침을 밝혔다.

이에따라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세인데다 중국발 입국자의 양성률도 0.6%(2월 3주)로 떨어진 점을 들면서 "방역 조치의 추가적인 완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입국 전 검사와 큐코드 입력 의무화는 3월 10일까지 연장해 다른 조치 중단에 따른 영향을 확인한 후 평가를 거쳐 종료하겠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지난달 2일부터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사람은 입국 직후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하도록 요구했고 같은 달 5일부터는 입국 전 현지에서 받은 음성확인서도 제출하게 했다.

앞서 방역당국은 입국 전·후 검사 의무와 도착 공항 일원화 조치를 2월 28일까지 적용하기로 한 바 있다.

한국 정부는 중국 코로나 상황 안정세이고 우려했던 신종 변이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판단해 지난달 2일부터 중단해온 중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지난 11일 재개했고 이에 발맞춰 중국도 18일부터 한국인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해제했다.

정부는 또한 중국발 항공편을 주 62회에서 이달 말까지 주 80회로 증편하고 3월부터는 주 100회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는 1만1599명으로 전주보다 14.4% 줄어 8주 연속 감소세를 이어갔고 신규 위중증 환자 수는 약 7개월 만에 100명대에 진입했고 사망자도 2월 들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60대 이상의 예방 접종률이 30%대 초반에서 정체된 가운데 중증화율은 4주 연속 상승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