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북미 실무협상에..."준비돼있다"
상태바
폼페이오, 북미 실무협상에..."준비돼있다"
  • 박지영 기자
  • 승인 2019.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북미간 비핵화 실무협상이 일정을 잡지 못했지만 미국측은 북한과 대화 할 준비가 돼 있다고 입장을 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 일정을 아직 잡지 못했다면서 9월 말에 실무협상이 진행되기는 어렵게 됐다고 밝혔다.

또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이달 어느 시점에 미국과 만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북·미가 조만간 만날 확실한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우리는 이달 말, 9월 말까지 실무협상이 개최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내비친공개 성명을 봤다”며 “우리는 이것을 실현할 수 없었고, 아직 우리가 함께 만날 날짜를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팀은 그들과 만날 준비가 돼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1년 반 전에 싱가포르에서 설정된 목표들을 진전시킬 수 있는 중요한 대화에 관여할 기회들이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리고 우리는 전화벨이 울리고 우리가 그 전화를 받아 북한이 되는 장소와 시간을 찾을 기회를 얻게 되길,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 약속들을 이행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4일 유엔총회 연설을 통해 '한반도에 대한 대담한 외교'를 언급하면서 적대 관계 종식 및 북한의 잠재력 등을 거론, 거듭 대북 유화 메시지를 발신했으나 동시에 이를 위해서는 북한이 비핵화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