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직업계고·전문대생 지원
상태바
교육부, 직업계고·전문대생 지원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1.0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교육부가 2학기 대면수업을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고와 전문대생들을 위한 지원에 나선다.

교육부는 정부 2차 추경안에 교육부 소관 예산이 83조299억원으로 편성됐다고 밝혔다. 

이는 올해 1차 추경 예산안 보다 6조4008억원 증액된 수치로 교육부는 어려움을 겪는 직업계고·전문대생에게 취업역량 강화 등을 위해 296억원을 편성했다.

예산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시·도교육청에 배분되며 육부는 추가 배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을 방역 강화와 학습 결손 회복에 집중적으로 투입하도록 각 교육청과 협의 하겠다고 밝혔다.

취업 지원과 방역 강화를 위한 예산은 350억원을 편성했다. 올해 현장실습에 참여하는 직업계고 학생 2만 4000여명에게 자격증 취득 지원금을 50만원씩 지급한다. 지원금은 자격증을 따기 위한 교육비용과 응시료로도 사용 가능하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구직난을 겪고 있는 직업계고 미취업자를 학교가 채용하는 사업에 21억원을 편성했다. 580여개의 직업계고가 미취업 졸업생을 1명씩 실습수업 보조강사로 채용할 예정이다.

또 전문대 졸업(예정)자 3만명을 대상으로 국가공인자격취득 및 어학검정 수수료, 각종 교육프로그램 이수 등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 위해 215억원을 투입한다.

2학기 대면 수업 확대가 예정된 대학에서 방역을 도울 인력 2000여명도 채용한다. 선발된 인원은 캠퍼스 내에서 건물 출입 관리, 일상 소독 등 방역 지원을 맡을 예정이며 전체 인력을 채용하는데 54억원이 편성됐다.

교육부는 대학 캠퍼스 내 방역관리인력을 2000명 지원해 건물별 출입 관리, 일상 소독, 방역지침 준수 지도 등을 통해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내국세 세입경정에 따라 보통교부금 6조1748억원 및 특별교부금 1910억원을 포함해 지방교육 재정교부금을 총 6조3658억원 증액 편성했다.

한편 교육부는 2차 추경안에 대학 등록금 반환을 지원하는 예산은 편성하지 않았다. 이는 지난해와 달리 원격수업이 장기화에 대한 대학생 반발이 줄었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증액된 교부금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학습, 정서, 사회성 등 다양한 결손 해소에 투입해 교육 회복을 추진할 것”이라며 “방역, 돌봄 등 교육 안전망 구축, 미래 교육수요 대응, 교육환경 개선 등에 우선적으로 투자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적극 협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