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이종섭 소환 당분간 어렵다"…이 대사 측 "황당하다"
상태바
공수처 "이종섭 소환 당분간 어렵다"…이 대사 측 "황당하다"
  • 이슈밸리
  • 승인 2024.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22일 "이종섭 주호주대사 소환조사는 당분간 어렵다"고 밝혔다. 소환조사를 예상하고 일시 귀국한 이 대사 측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공수처는 이날 오후 출입 기자들에게 "수사팀은 해당 사건의 압수물 등에 대한 디지털포렌식 및 자료 분석 작업이 종료되지 않은 점, 참고인 등에 대한 조사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할 때 (이 대사) 소환조사는 당분간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공지했다. 사실상 조사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여당과 이 대사는 총선 전에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고 있지만, 공수처 내부적으로는 수사 여건상 내달 10일 총선 이전에 소환 조사를 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수사팀은 주어진 여건 속에서 최대한 수사에 전력을 기울인 뒤 수사 진행 정도 등에 대한 검토 및 평가, 변호인과의 협의 절차를 거쳐 소환조사 일시를 통보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사 측 김재훈 변호사는 이날 취재진에 "출금을 몇차례 연장하고 출금 해제에 반대의견까지 냈다고 하던데 소환조사 준비가 아직도 안 돼 있다니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김 변호사는 "출금과 해제 반대에 무슨 특별한 이유나 배경이 있었던 것인지 의아할 따름"이라며 "군에 수사권이 없어 수사외압 자체가 성립 안 되고 고발장 자체만으로 판단할 수 있는 사안인데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이 대사는 전날 오전 정부 회의 참석을 위해 일시 귀국하면서 "체류하는 동안 공수처와 일정이 조율이 잘 돼서 조사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같은 날 오후에는 소환을 촉구하는 내용의 변호인 의견서를 공수처에 제출했다.

의견서에서 이 대사는 주요 국내 일정으로 내달 4일까지 열리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이후 2+2 한·호주 외교·국방 장관 회의 준비 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