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종합병원→협력병원' 환자 보내면 9만원 지급…'시니어 의사 지원센터' 운영
상태바
'상급종합병원→협력병원' 환자 보내면 9만원 지급…'시니어 의사 지원센터' 운영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정부가 대형병원이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간 진료협력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2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이렇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정부는 진료협력체계 강화를 위해 상급종합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종합병원 100곳을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하고 세부 운영에 필요한 지침을 배포했다. 

또 환자의 병원 간 이송 등 전원을 지원하는 '진료협력센터'에 인력이 추가 배치될 수 있도록 인건비도 지원한다.

아울러 오는 25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이 환자를 전원할 때 환자에 가장 적합한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도록 협력병원의 진료역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제공되는 정보는 해당 병원이 보유한 병상의 종류, 진료과목, 시술, 검사, 재활, 항암, 투석, 수혈, 처치, 간병 등이다. 

또 25일부터는 상급종합병원에서 협력병원으로 환자를 돌려보낼 경우 각각 1회당 9만원 이내의 '진료협력지원금'도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이미 이달 11일부터 회송 환자 수가를 150% 인상했고 환자가 부담하던 구급차 이송료도 정부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

정부는 향후 암 진료 등 전문 분야에 대한 협력병원도 추가 지정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필수의료 분야에서 진료 공백이 심화하지 않도록 현재 활동하지 않는 '시니어 의사'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지난해 12월 기준 50세 이상 79세 이하의 의사 중 활동하지 않는 의사는 약 4166명이다. 50대는 1368명, 60대는 1394명, 70대는 1404명으로 파악된다. 

또 최근 5년간 전국 의대 퇴직 교수는 연평균 230명, 누적 1269명이다. 

정부는 의료기관들이 이러한 시니어 의사를 신규 채용하고 퇴직을 앞둔 의사는 계속 임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시니어 의사 활용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에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내달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니어 의사 지원센터는 진료를 희망하는 시니어 의사 이력 풀 구축과 교육, 시니어 의사와 병원을 연계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