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알리·테무 국내시장 확장에 전담조직 신설
상태바
산업부, 알리·테무 국내시장 확장에 전담조직 신설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4.0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가 국내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는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가 전담 조직을 만들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업기반실 중견기업정책국 산하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국내 진출 상황에 관한 대처를 맡을 전담팀을 구성해 곧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비직제 조직인 전담팀은 팀장과 사무관 3명 등 4명 규모로 꾸려지며, 현재 중견기업정책국에서 국내 유통산업 현안 전반을 관장하는 유통과와는 별개 조직으로 운영된다.

산업부의 전담팀 신설은 알리바바 등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국내 유통 기업들의 불안감이 커짐에 따라 정부가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관세청, 산업부 등 유관 부처가 참여한 TF를 가동 중인 가운데 이뤄졌다.

공정위는 특히 최상목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해외 전자상거래 플랫폼도 소비자 보호 등 분야에서 국내 기업에 준하는 수준의 규제를 하겠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 '해외 온라인 플랫폼 관련 소비자 보호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공정위와 관세청 등이 소비자 보호, 통관, 안전 등 규제 강화 중심의 정책을 펴기로 한 가운데 산업부는 국내 온라인 플랫폼과 주변 생태계의 경쟁력을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등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