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이란-파키스탄 충돌에 자제 촉구
상태바
국제사회, 이란-파키스탄 충돌에 자제 촉구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4.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국제사회가 파키스탄과 이란의 무력 충돌에 일제히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피터 스타노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대변인은 18일(현지 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중동에서의 폭력 사태가 이제는 남아시아까지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는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역내 모든 행위자가 극도로 자제하고 군사적 도구가 아닌 외교적 수단을 통해 긴장 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파키스탄, 이란 양국과 우호적 관계인 러시아, 중국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성명에서 이란과 파키스탄 모두가 상하이협력기구(SCO) 일원임을 강조하면서 "우리가 파트너십 관계를 진전시키고 있는 우호적 SCO 국가 간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또 향후 사태가 악화하는 것은 "역내 평화·안정·안보에 관심이 없는 이들의 손에 놀아나는 것"이라며 자제를 촉구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 역시 "중국은 진정으로 양국이 냉정함과 자제력을 유지해 긴장 고조를 막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양국이 필요하다면 우리는 사태의 진정을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하칸 피단 튀르키예 외무장관은 요르단 암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란, 파키스탄 외무장관과 각각 통화했다"며 "더는 긴장이 고조되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침착성을 되찾을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