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노토 강진, 해저활단층 연동으로 발생..."강진 주의 필요"
상태바
日노토 강진, 해저활단층 연동으로 발생..."강진 주의 필요"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4.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일본 혼슈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 강진은 노토반도 북부 해저에 있는 여러 활단층대가 연동한 결과로 보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16일 요미우리신문과 산케이신문 등 현지 언론은 일본 정부 지진조사위원회가 정례 회의에서 노토반도 강진과 관련해 "반도 주변 복수의 해저 활단층대가 연동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활단층대는 현재도 활동하는 단층대를 뜻하며 단층은 지각 변동으로 지층이 갈라져 어긋나는 현상이다.

노토반도 북쪽에는 북동쪽에서 남서쪽으로 뻗은 복수의 활단층대가 있으며 조사위는 노토반도 북부 스즈(珠洲)시에서 와지마(輪島)시로 이어지는 활단층대 2개가 지진 발생의 주요인일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스즈시와 와지마시는 이번 지진으로 가장 큰 피해가 발생한 지역이다.

아울러 조사위는 노토반도와 북동쪽 사도(佐渡)섬 사이에 있는 복수의 활단층대 일부도 이번 지진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요미우리는 "육지에서 발생하는 지진과 달리 해저에서 일어나는 지진은 관측하기 어렵다"며 "조사위가 이번 지진 원인과 관련해 활단층대 이외에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조사위는 "지진 활동이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향후 2∼3주간은 최대 진도 5강 이상의 지진에 주의할 필요가 있고 해저에서 규모가 큰 지진이 발생하면 쓰나미(지진해일)도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조사위 분석과 관련해 산케이신문은 기존에 이시카와현이 마련해 놓았던 '지역 방재 계획'에 해저 활단층대 관련 내용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강진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고 피해가 커졌을 수 있다고 산케이는 진단했다.

교도통신은 "쓰나미 피해는 노토반도 북동부에 집중됐다"며 "2011년 동일본대지진 이후 가장 큰 쓰나미 피해 규모"라고 전했다.

또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노토반도 지진에 따른 손실액이 최대 60억 달러(약 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다만 요미우리는 교통기관 피해 등은 포함하지 않아 실제 피해 규모는 더 클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