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막연한 자신감보다 나라를 위한 책임감 더 크다"
상태바
한동훈 "막연한 자신감보다 나라를 위한 책임감 더 크다"
  • 이슈밸리
  • 승인 2023.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수락 후 법무장관 이임식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이임식을 마치고, 청사를 떠나며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오후 과천 법무부 청사에서 이임식을 마치고, 청사를 떠나며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한동한 법무장관이 21일 이임식을 갖고 20년간의 공공의 정치를 넘어 현실 정치인으로서 포부를 천명했다. 한 장관은 이날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고 윤 대통령은 면직안을 재가했다.

한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비상한 현실 앞에서 막연한 자신감보다 동료 시민과 나라를 위해 잘 해야만 하겠다는 책임감을 더 크게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9회말 투아웃 투스트라이크이면 원하는 공이 들어오지 않았어도, 스트라이크인지 아웃인지 애매해도 후회없이 휘둘러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상식있는 동료시민과 함께 미래를 위한 길을 만들고 같이 가겠다"고 말했다.

법무부 장관에서 여당 비대위원장으로 직행하는 데 대한 우려와 비판에 대해 "10년새 대한민국에 초유의 일이 많이 있었다"며 "그때그때 직분을 벗어난 적은 없다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답했다.

한 장관은 "어렸을 때부터 저는 뭐가 되고 싶었던 적이 없고 지금도 그렇다"며 "다만 저는 하고 싶은 게 많다. 이 나라를 좀 더 좋게 만들고 싶고 국민들을 좀 더 잘 살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당정 관계를 묻는 질문에는 "대통령이든 여당이든 정부든 모두 국민을 위해 일하고 협력해야 하는 기관"이라며 "국민의힘은 비록 소수당이지만 대선에 승리해 행정을 담당하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정책은 곧 실천이지만 민주당이 하는 정책은 약속일 뿐이고 그것은 큰 차이"라며 "그 시너지를 잘 이해하고 활용해 국민들께 필요한 정책을 실천에 옮기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민청 설립 주요 정책 과제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떠나는 것에 대해 "제가 여당의 비대위원장이 되면 공공선을 위해 사심 없이 추진했던 정책들을 국회에서 더 잘 추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앞서 이임사를 통해서는 "저는 잘하고 싶었다. 동료 시민들의 삶이 조금이나마 나아지게 하고 싶었다"며 "서민과 약자의 편에 서고 싶었다. 그리고 이 나라의 미래를 대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제가 한 일 중 잘못되거나 부족한 부분은 그건 저의 의지와 책임감이 부족하거나 타협해서가 아니라 저의 능력이 부족해서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사 일을 마치면서도 같은 말을 했는데 이번에도 그렇게 말씀드릴 수 있어서 다행이다. 앞으로 제가 뭘 하든, 그 일을 마칠 때, 제가 똑같이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