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가자성당 비무장 모녀 사살
상태바
이스라엘, 가자성당 비무장 모녀 사살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이스라엘 저격수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교회에서 비무장 모녀를 사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AFP 통신은 예루살렘 로마 가톨릭 라틴 총대주교청은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발발 이후 기독교 가정이 피신해 있는 가자지구 교회 안에서 이스라엘 저격수가 기독교인 여성 2명을 살해했다"고 전했다.

대주교청은 "나히다와 그의 딸 사마르는 수녀원으로 걸어가던 중 총에 맞아 숨졌다"면서 "한 명은 다른 한 명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키려던 중 사망했다"고 설명했다.

 AFP는 이들 희생자는 노인 여성과 그의 딸이라고 AFP는 전했다. 

총대주교청은 모녀 사망자 외에도 교회에서는 다른 사람을 보호하려다가 7명이 총격을 받아 다쳤다고 전했다.

아울러 총대주교청은 총격 당시 사전 경고가 내려지지 않았다면서 "그들은 교전자가 없는 본당 경내에서 냉혹하게 총살당했다"고 했다.

이 외에도 인근 수녀원에 이스라엘 탱크가 발사한 발사체 3발이 떨어져 3명이 다치고 연료 공급 장치가 망가졌다고 성명은 전했다. 당시 장애인 54명이 거주하는 건물도 파괴됐다고 한다. 

총대주교청은 "장애인 54명이 피난을 떠났고 일부는 생존에 필요한 산소호흡기도 구하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삼종기도 끝 무렵 "가자지구에서 매우 심각하고 고통스러운 소식들을 계속 받고 있다"며 "한 어머니와 그의 딸이 죽었고 다른 사람들은 저격수가 쏜 총에 다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일은 테러리스트는 없고 가족과 어린이, 환자, 장애인만 있는 성가정 본당에서 일어났다"며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테러이고 전쟁이라고 말한다"고 했다. 이어 "이것은 전쟁이고 테러"라며 "평화를 위해 주님께 기도 드리자"고 말했다.

안토니오 타야니 이탈리아 부총리 겸 외무장관은 성명에서 "이스라엘 정부와 군에 기독교 미사 장소를 보호해줄 것을 호소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가자지구에서는 10월 7일 개전 이래 최소 1만8천 명이 사망했고 이 가운데 상당수가 여성과 어린이 등 민간인이라고 현지 당국은 집계했다.

이스라엘군은 성당에서 비무장 모녀가 저격수에게 살해됐다는 주장의 사실관계와 경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