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北 정찰위성 정당화에..."거짓 선동·도발 중단 하라"
상태바
외교부, 北 정찰위성 정당화에..."거짓 선동·도발 중단 하라"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외교부가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정당화한 데 대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어떠한 발사도 금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경고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 당국이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주권적 권리'라고 강변한 것과 관련해 "국제사회는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북한이 "정당하고 합법적인 주권적 권리 행사"라고 주장하는 우주개발권에 대해서는 "유엔 헌장을 포함한 국제법을 준수하고 국제평화와 안전을 유지하는 국가가 향유할 수 있는 권리"라고 반박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금지된 발사를 통해 모든 유엔 회원국에 부과되는 유엔 헌장상의 안보리 결정 준수 의무를 이미 위반했고 이는 유엔헌장 포함 국제법에 따라 국제평화와 안전의 유지를 위해 우주를 탐사·사용해야 한다는 우주조약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만리를 굽어보는 눈과 만리를 때리는 강력한 주먹을 수중에 틀어쥐었다"고 밝히면서 북한의 '위성' 개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위한 것이며 평화적 목적이 아님을 스스로 드러냈다고 했다.

북한이 군사논평원 글을 통해 한국의 정찰위성발사 등 자위조치가 9·19 남북군사합의에 대한 위반이라고 비난한 데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취하고 있는 국민의 생명과 국가안전보장을 위한 조치는 국제법에 부합하고 국제평화와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 정당한 조치"라고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을 지속하고, 선제 핵공격 위협을 통해 한반도 불안정을 초래하고 있는 주체가 누구인지는 명확하다"며 "북한이 우리의 정당한 행위에 대한 거짓 선동과 추가 도발을 즉시 중단하고, 비핵화의 길로 조속히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