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최고지도자 "잠시나마 이스라엘과 단교해야"
상태바
이란 최고지도자 "잠시나마 이스라엘과 단교해야"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사진=연합뉴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가 이슬람 사회가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란 국영 IRNA 통신 보도애 따르면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혁명수비대 항공우주군 전시회에서 시온주의 정권인 이스라엘을 겨냥해 인종차별 그 자체라면서 "이슬람 국가들이 이스라엘의 생명줄을 끊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이슬람 국가는 이스라엘의 범죄를 규탄했지만 일부는 그렇지 않았다"며 "시온주의 정권에 대한 에너지 및 상품 수출을 중단하고 정치적인 관계도 제한적인 시간동안이나마 단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야톨라 하메네이는 "시온주의자들은 스스로를 우월한 종족이라 여기고 그 외 다른 인류를 열등하다고 생각한다"며 "이 때문에 그들은 자책감 없이 수천 명의 아이들을 죽였다"고 했다.

앞서 지난 11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는 이슬람협력기구(OIC) 및 아랍연맹 정상회의가 열렸지만 회의에 참여한 정상들은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제안한 이스라엘에 대한 제재안에 합의하지 않았다.

또 2020년 '아브라함 협약'을 통해 이스라엘과 외교 관계를 수립한 아랍에미리트(UAE)는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격에도 이스라엘과 외교관계를 유지하려 한다는 보도도 나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