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서 킬러문항 배제…"9월 모의평가 출제 기준"
상태바
올해 수능서 킬러문항 배제…"9월 모의평가 출제 기준"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문성 출제위원장(사진=연합뉴스)
정문성 출제위원장(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장이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킬러문항' 없이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강조했다.

올해 수능 출제위원장인 정문성 경인교대 사회교육과 교수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정 위원장은 "교육부의 사교육 경감 대책에 따라 소위 '킬러문항'을 배제했으며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만으로도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정 난이도의 문항을 고르게 출제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너무 전문적인 내용의 지문을 활용하거나, 학생들이 과도하게 문제 풀이에 시간을 쓰도록 유도하는 문항은 뺐다"며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의 내실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행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유념해 출제했다"라고 말했다.

난도 하락 우려에 대해서는 적절한 변별력을 유지하고자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킬러문항 배제 방침을 밝힌 뒤 치러진 9월 모의평가를 출제의 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9월 모의평가는 킬러문항을 배제하면서도 국어영역은 지난해 수능보다 난도가 높아졌고 수학은 전체적인 변별력을 유지한 가운데 최상위권에서만 변별력이 다소 약화한 것으로 평가됐다.

정 위원장은 "올해 두 차례 시행된 모의평가, 특히 9월 모의평가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출제하려고 했다"며 "킬러문항에서 말하는 요소들 없이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서 충분히 적정 난이도를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출제했다"고 말했다.

또 정 위원장은 "수험생들이 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한 것은 교육적으로는 의미가 있지만, 입시에 활용될 때는 유불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은 저희가 알고 있다"며 "6월·9월 모의평가를 분석해서 최대한 원점수나 표준점수 최고점이 차이 나지 않도록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