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도수치료, 보험금만 1조1000억원에 달해
상태바
작년 도수치료, 보험금만 1조1000억원에 달해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지난해 도수치료에 지급한 보험금이 1조1000억원으로 집계됐다.

김경선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실손의료보험 도수치료 현황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최근 도수치료 등 근골격계질환 관련 비급여 치료 항목의 가격과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도수치료는 근골격계질환 등을 대상으로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의 손을 이용해 신체기능 향상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확한 치료기준이 없다 보니 도수치료의 가격이 천차만별인 데다 이를 악용한 보험사기도 늘어나고 있어 관련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해 도수치료로 1조1000억원의 보험금이 지급됐는데 이는 전체 실손보험금의 약 10%에 해당한다.

올해 도수치료 평균 금액은 전년 대비 3.7% 상승했는데 최고금액은 60만원으로 중간금액(10만원)의 6배에 달했다.

실손보험 적용 대상이 아닌 미용시술 등을 받은 뒤 도수치료를 받은 것처럼 꾸미는 등 관련 보험사기로 수사 의뢰된 환자는 2019년 679명에서 지난해 1천429명으로 110% 증가했다.

보고서는 "적정한 도수치료 이용을 유도하기 위해 전문가 진단과 함께 비용·시간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보험사기 억제를 위한 조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보험소비자 보험료 부담 완화를 위해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 관련 통원 1회당 한도 설정과 함께 부담보 내지 보장제한 특약 신설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