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발 하라리 "AI로 세계 금융위기 터질 수 있어"
상태바
유발 하라리 "AI로 세계 금융위기 터질 수 있어"
  • 임정은 기자
  • 승인 2023.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발 하라리(사진=연합뉴스)
유발 하라리(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임정은 기자] 유명 역사학자인 유발 하라리 이스라엘 히브리대 교수가 인공지능(AI) 기술이 재앙과 같은 금융위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하라리 교수는 9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과 인터뷰에서 "금융계는 오직 데이터만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AI에 이상적으로 적합한 분야"라며 이같이 밝혔다.

하라리 교수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가 부채담보증권(CDO)처럼 극소수만 이해할 수 있고 따라서 적절하게 규제되지 않은 금융상품에 의해 초래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AI가 금융 시스템에 대해 더 큰 통제권을 가질 뿐만 아니라 AI만 이해할 수 있고 사람은 아무도 이해할 수 없는 새로운 금융 도구를 창조하기 시작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느냐"고 우려했다.

하라리 교수는 AI가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스스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며 스스로 학습하고 개발할 수 있는 최초의 기술이기 때문에 인류 역사상 기존의 모든 기술과 다르다"며 "거의 당연히 인간, 심지어 그 기술을 창조한 인간조차 모든 잠재적 위험성과 문제점을 예상하기 극히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하라리 교수는 "AI와 관련해 핵무기처럼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크고 위험한 단일 시나리오는 없으며 매우 많은 수의 위험한 시나리오가 있다"며 "개별 시나리오 각각의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합하면 인류 문명의 생존을 해칠 수 있는 위협이 된다"고 했다.

하라리 교수는 AI 안전과 관련해서 특정한 법·규제 조항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AI 기술을 잘 알아 새로운 기술혁신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규제기관 설립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위험성과 문제점을 사전에 예측할 수 없고 이에 대응하는 법을 사전에 만들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하고 위험이 생기면 이를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는 강력한 규제기관을 최대한 빨리 만들어야 한다"며 "의회를 통과할 때가 되면 시대에 뒤떨어지게 되는 매우 길고 복잡한 규제 조항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런 규제기관 설립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