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가격 인상 과도…원유가 상승 4배
상태바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 과도…원유가 상승 4배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빙과업체들이 원유 가격 인상을 이유로 과도하고 부당하게 제품 가격을 올렸다며 즉각적인 인하 조치를 요구했다.

30일 협의회에 따르면 롯데웰푸드는 원유가 상승분을 반영해 이달 1일 자로 아이스크림 제품 가격을 최대 25% 올렸고, 빙그레도 이달 6일부로 메로나 가격을 17.2% 인상했다.

이에 대해 협의회는 국내 원유 1L(리터)당 가격이 올해 1월 996원에서 이달 1084원으로 8.8% 오른 점에 비춰 과도한 인상 폭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올해 2월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1년 새 메로나가 24.3%, 투게더(이상 빙그레)가 14.7%, 월드콘XQ(롯데웰푸드)가 10.5% 각각 올라 같은 기간 원유 가격 상승률(5.2%)의 최대 네 배를 웃돈다.

특히 협의회는 월드콘XQ와 메로나는 수입산 혼합분유 또는 혼합탈지분유를 사용해 가격 인상의 명분이 없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오히려 올해 9월 기준으로 미국산 분유 가격은 지난해 평균 대비 25.3%, 유럽연합(EU)산은 2.4% 각각 내려 제품 가격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빙과업체들이 원재료 함량이나 가격 등과 같은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알 수 없다는 점을 악용해 소비자를 기만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과도한 가격 인상 결정을 철회하고 즉각 가격을 인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또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밀크플레이션'(우유+인플레이션)을 예방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원유를 원재료로 하는 가공식품의 가격을 지속해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