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 열려
상태바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 열려
  • 이슈밸리
  • 승인 2023.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디지털뉴스팀]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1년이 된 2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광장에 희생자 추모대회가 열렸다.  

10·29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와 이태원참사시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5시께부터 참사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족들을 위로하는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1주기 시민추모대회'를 열었다.

해가 진 뒤 쌀쌀해진 날씨에도 불구하고 주최 측 추산 1만명(경찰 추산 7천명)의 시민이 추모대회에 참석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추모대회에서 "윤석열 대통령께 말씀드리고 싶다. 가족을 잃은 슬픈 마음과 고통의 순간을 위로받으면서 1년 전 악몽 같은 시간을 돌아보며 잃어버린 우리 아이를 추모하는 이 시간은 결코 정치 집회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여서 고마웠다, 사랑한다, 잘 가거라' 말 한 마디 못하고 차가운 시신만 마주해야 했던 이 아픔과 고통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슬픔을 감추지 못했다.

본 추모행사에 앞서 서울 명동대성당에서는 희생자와 유족을 위로하는 추모미사가, 참사 발생 장소인 이태원에서도 4대 종단 기도회가 열렸다.

명동성당 추모미사에서 유경촌 주교는 "유가족들이 아픔을 딛고 일어서려면 희생자에 대한 추모가 제대로 그리고 충분히 이뤄져야 한다"며 "그만 슬퍼해도 될 만큼 관계 당국과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유가족들의 손을 함께 잡아준다면 유가족들이 슬픔을 안고서라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가 열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