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정의선, 尹과 사우디 국빈방문 동행
상태바
이재용·정의선, 尹과 사우디 국빈방문 동행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오른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 그룹 회장(오른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오는 21일부터 시작되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국빈 방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 국내 재계 총수 다수가 동행할 전망이다. 

신도시 초대형 사업 '네옴시티'가 추진되고 있는 사우디 방문에는 130명의 경제인이 함께하게 되는데 10대 그룹 가운데 삼성과 현대차그룹 등 5개 그룹의 총수가 동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윤 대통령의 해외 일정에 함께해온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활동으로 이번 경제사절단 명단에는 이름을 올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경제인협회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사우디 국빈 방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박지원 두산그룹 부회장 겸 두산에너빌리티 회장이 동행한다. 

이들을 포함해 사우디 경제사절단은 대기업 31곳, 중소·중견기업 91곳, 경제단체(한경협·중소기업중앙회) 2곳, 협회·조합 3곳, 공기업·연구기관 3곳 등 130곳의 대표로 구성됐다.

또 카타르 방문에는 대기업 11곳, 중소·중견기업 43곳, 경제단체(대한상공회의소·한국무역협회) 2곳, 협회·조합 2곳, 공기업·연구기관 1곳 등 59곳의 대표가 동행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카타르 방문에는 함께하지 않는다.

사우디는 작년 11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 방한 이후 양국 관계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고 '네옴시티' 사업 협력이 본격화하면서 양국 간 경제협력 분위기가 고조된 상태다.

카타르도 지난 6월 한·카타르 투자포럼이 처음 열리고 한국 기업의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주 기대감이 커지면서 중동의 주요 파트너국으로 떠올랐다.

재계에 따르면 중동 순방 동행 국내 기업이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사업 중 하나는 단연 사우디 네옴시티로빈 살만 왕세자가 지난 2017년 석유 중심의 경제 구조를 탈피하기 위해 발표한 신도시 사업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이번 순방 동행에 앞서 지난 추석 연휴 기간 사우디를 찾아 삼성물산이 참여하는 네옴 산악터널 공사 현장을 점검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중동은 미래 먹거리와 혁신 기술 발휘 기회로 가득 찬 보고(寶庫)"라고 밝힌 바 있다.

작년 11월에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과 함께 방한한 빈 살만 왕세자를 만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정의선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수소 협력과 건설 현장 등을 적극 챙길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사우디 아람코와 지난 2019년 수소에너지 확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으며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건설은 지난 6월 아미랄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6조4000억원 규모로 한국 기업이 그간 사우디에서 수주한 사업 중 최대 규모다.

현대건설은 또 삼성물산과의 컨소시엄으로 네옴시티 공사 일부를 수주했다.

한경협은 이번 경제사절단을 두고 "건설·인프라, 스마트시티·농업, 청정에너지, 방산, 자동차·첨단 제조, ICT, 바이오 등 중동 맞춤형으로 구성됐다"며 "협력 유망 분야의 기업들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