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가자지구 교민 안전한 상태"
상태바
박진 외교부 장관 "가자지구 교민 안전한 상태"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통치 지역인 가자지구에도 한국 교민이 남아 있지만 안전한 상태라고 전했다.

박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소재 파악이 되고 있느냐'는 질문에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가자지구는 한국 대사관 영향력도 제대로 못 미치는데 교민들을 철수시켜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지금은 피신 상태에 있지만 상황을 보고 바로 안전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도 "가자지구 내에서도 안전한 지역에 계신다"며 "수시로 연락을 취하면서 그분들의 안전을 계속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가자지구는 하마스에 의해 실질적으로 통치되고 있으며 정부는 현지 긴장 고조에 따라 지난 8월 1일부터 가자지구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한국 정부의 주팔레스타인 대표사무소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행정수도가 있는 서안지구 라말라에 있는데 서안지구에는 종교인, 여행사 직원 등 교민 약 20여명 정도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이스라엘에서 한국인 피해나 인질이 없는 것이 확인됐느냐는 질문에는 "공관에 피해 접수된 사례는 없다"고 답했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개입으로 레바논에서 유엔평화유지임무를 수행하는 우리 동명부대 안전에 영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은 특별한 위협이나 안전에 문제는 없지만 앞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군용기 파견 등 구체적 교민 철수 작전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안전한 귀국을 위해 모든 필요 조치를 강구 중"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중동정세가 앞으로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 당연히 예의주시 중"이라며 "우리의 경제적인 관계가 가장 중요한 중동 지역 사태가 빨리 안정돼 우리 국익에도 크게 부담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유럽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 반째 계속되고, 중동의 이·팔 갈등 한복판에서 전쟁 양상이 확산되는 것은 한반도 안보 상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중동지역 평화가 회복될 수 있는 방향으로 외교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