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수도권 주류도매업체 현장 조사
상태바
공정위, 수도권 주류도매업체 현장 조사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주류 도매업계의 담합 의혹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했다.

10일 공정위는 지난달 초 맥주 및 소주 가격 담합 혐의와 관련해 수도권 지역 주류 도매업 협회에 대한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들 협회가 사전 모의를 통해 주류 납품 가격의 하한선을 정하거나, 거래처 확보 경쟁을 제한해 나눠 갖는 등 담합을 벌였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는 민생 밀접 분야에 대한 부당행위 감시를 강화한다는 공정위 방침에 따른 것이다.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지난달 취임 1주년 간담회에서 민생분야에 불공정 행위 근절에 역량을 집중해 연말까지 관련 조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가 범정부 차원의 물가 억제 기조에 발을 맞추는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그간 윤석열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주류 가격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는 국제유가 상승으로 물가가 고공행진 하는 상황에서 서민들의 '체감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술값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소주와 맥주 등 주류 가격의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다.

외식 맥주와 외식 소주의 소비자물가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난해 5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 4개월 연속으로 전년 같은 달보다 상승했다.

소매용 맥주와 소주의 물가 역시 상승 흐름이 이어졌다. 최근에는 일부 업체를 중심으로 추가적인 가격 상승 조짐도 보인다.

공정위는 향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주류 담합 행위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작성해 발송할 예정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특정 조사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면서도 "자유로운 경쟁 촉진하기 위해 민생 밀접 분야의 담합 여부 상시 모니터링하고 구체적인 혐의가 있으면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