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킬러문항 배제' 원칙에도...모평 수학 교육과정 벗어나
상태바
'킬러문항 배제' 원칙에도...모평 수학 교육과정 벗어나
  • 권동혁 기자
  • 승인 2023.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사진=사교육걱정없는세상)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교육부의 '킬러문항' 배제 방침 발표 후 처음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에서도 킬러문항이 여전히 출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26일 더불어민주당 강민정·강득구 의원과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최근 실시된 9월 모의평가 수학영역 46개 문항 중 7개 문항(15.2%)이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나 킬러문항 요소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6월 26일 공정한 수능을 위해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의 킬러문항은 핀셋으로 제거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사걱세'는 구체적으로 수학 공통 21번의 경우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수학 기호를 사용했으며 공통 10번과 15번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났다고 지적했다.

특히 10번은 삼차함수 식을 찾아 함숫값을 구하는 문제인데 삼차함수는 이전 교육과정에서는 있었지만 현재는 삭제됐다고 했다.

사걱세는 아울러 공통 22번은 특정 선택과목을 선택한 학생에게 유리했으며 공통 12번은 대학과정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선행학습을 했다면 좀 더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또 절댓값이 포함된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 미적분 28번은 교육 과정에서 벗어났고 삼각함수의 미분법과 음함수 미분법을 이용한 미적분 30번은 과정이 지나치게 복잡해 계산 실수를 유발한다고 주장했다.

사걱세는 "교육부가 지난 6월 수능에서 고교 교육과정을 벗어난 킬러문항 출제를 배제하겠다고 밝혔지만 원칙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여전히 공교육만으로 대비할 수 없는 문항이 다수 출제됐다. 학생들은 더욱더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