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학원-수능출제 교사 최고 5억 받아
상태바
입시학원-수능출제 교사 최고 5억 받아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사교육 업체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및 검토 등에 참여한 교사들에게 접근해 돈을 주고 모의고사 문항을 산 사실이 드러났다.

20일 교육부에 따르면 사교육 업체에 모의고사 문항을 판매하고 수능·모의평가 출제·검토에도 참여한 것으로 드러난 교사는 이제까지 24명이다.

이들은 모의평가 출제에 1번, 많게는 수능·모의평가 출제에 5, 6회가량 관여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현직 교사들에게 돈을 주고 문항을 산 사교육 업체 가운데는 '일타강사'로 불리는 유명 학원강사, 계열사를 다수 거느린 대형 입시학원도 포함됐다.

사교육 업체나 강사들은 인맥과 학맥 등을 총동원해 수능·모평 출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서울대 등 최상위권 대학 출신으로 국어·영어·수학 등 주요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학맥을 바탕으로 파악했다. 이 가운데 출제경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들에게 접근한 뒤 출제경험이 있는 다른 교사를 소개받기도 했다.

수능 출제위원이 되려면 모의평가 출제 경험이 있어야 하는 점, 모의평가와 수능을 출제할 때는 일정기간 외부와 연락을 끊고 합숙에 들어가는 점 등을 바탕으로 출제 경험이 있는 교사를 은밀히 파악했다.

사교육 업체들은 이들 교사에게 여러 차례에 걸쳐 모의고사 문항을 사면서 많게는 5억원에 가까운 고액을 지불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 정도 고액을 수수하는 데는 당연히 수능 출제 경험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교육부는 수능 문제의 유출 가능성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수능이나 모의평가 1회 출제·검토에 500명가량이 투입되는 점에 비춰 사교육 업체와 거래한 수능·모평 출제 교사는 극히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또한 출제 기간에 문항을 계속 수정·보완하는 점을 고려하면 특정인이 출제하려고 의도한 문제가 실제로 수능과 모의평가에 똑같이 나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입장을 보였다.

교육부 관계자는 "자진신고한 교사 322명 중 24명이라고 하면 많아 보이지만 한 학년도에 수능(1회)·모의평가(2회)에 투입되는 인원이 누적 1500명에 달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며 "7개년간 1만명 가운데 24명인 셈"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24명 모두가 수능 출제에 참여했던 것은 아니다"며 "본인의 전공이 있으니 고민은 하고 들어가지만 여러 차례 문제를 만들고 폐기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변화가 생긴다"고 했다.

이어 "사교육 카르텔·부조리 집중신고기간 접수된 사례도 상당수는 EBS에서 연계된 사례였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의 다른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문제가 유출되려면 출제한 후 시험 전에 유출돼야 하는데 감금되는 현행 구조에서는 나갈 수 없다"면서도 "수사를 의뢰하는 상황에서 없었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https://mssabu.net/v/web/event_basic_7.ph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