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최태원 회장 "그린·에너지 전환 관련 울산에만 8조 투자 계획"
상태바
SK 최태원 회장 "그린·에너지 전환 관련 울산에만 8조 투자 계획"
  • 박지영 기자
  • 승인 2023.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울산포럼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2023 울산포럼에 참석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박지영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 계열사 전체를 합해 앞으로 계획이 잡혀 있는 투자가 울산에만 8조원이 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최 회장은 울산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열린 '2023 울산포럼'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은 투자계획을 언급하며 "그린과 에너지 전환에 관련된 투자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기후 변화 때문에 탄소 감축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며 "생태계 보호를 위해 플라스틱은 앞으로 100% 재생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끌고 나가는 게 목표"고 했다.

이에 최 회장은 세계 최초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종합단지 '울산 ARC'가 목표 달성의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지오센트릭은 SK 울산 콤플렉스(CLX) 내에 울산 ARC를 조성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또 이번 포럼에서 "향후 울산포럼은 제조업 중심 도시라는 울산의 장점을 살리면서 새로운 울산의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는 포럼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그러면서 울산의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인공지능(AI) 활용 필요성을 거론했다.

최 회장은 "디지털화를 통해 제조 AI 중심의 소프트웨어 메카가 될 수 있다"며 "울산 지역의 제조업 데이터를 끌어 쓸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면 AI 중심으로 도시가 탈바꿈하고 제조업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사업도 함께 할 수 있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회장은 "제조업이 딱딱하고, 남성 중심의 군대 문화가 있는 곳이 아니라 멋있고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며 "사람들이 제조업에 대해 가진 인식을 바꾸는 게 중요하고, 울산이 노력하면 이는 바뀔 수 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