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허위 보도 의혹' 뉴스타파·JTBC 본사 압수수색
상태바
검찰 '대장동 허위 보도 의혹' 뉴스타파·JTBC 본사 압수수색
  • 이슈밸리
  • 승인 2023.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TBC 사옥 (사진=연합뉴스)
JTBC 사옥 (사진=연합뉴스)

 

[이슈밸리=권동혁 기자  대장동 사건 관련 허위 보도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14일 뉴스타파와 JTBC 본사를 각각 압수수색하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에는 해당 사안을 취재한 기자들 주거지도 포함됐다 .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수사3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뉴스타파와 서울 마포구 JTBC 본사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압수수색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JTBC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에 돌입한 반면 뉴스타파는 변호인 입회 문제로 검찰과 대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타파 한모 기자와 봉지욱 전 JTBC 기자의 주거지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대장동 민간업자 김만배 씨가 2021년 9월15일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 중수부에 있을 당시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통해 조우형 사건을 덮어줬다'는 취지의 허위 인터뷰를 하고, 닷새 뒤인 9월20일 그 대가로 신씨에게 1억6500만원을 지급한 혐의를 수사하고 있다.

신씨가 허위 인터뷰를 녹취해 뉴스타파 측에 제공하고 여러 차례 협의하는 등 언론보도에 적극적으로 관여했고, 뉴스타파는 신씨를 취재원으로 대선 직전 허위 언론보도를 해 여론 조작을 도모하고 윤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 검찰 시각이다.

봉 기자는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보도를 통해 윤 대통령의 '부산저축은행 수사 무마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를 부인하는 조우형 씨의 진술을 고의로 누락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